사회

교육부, 전 세계 청소년들, 한국어와 한국역사·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 넓히다

11.28(월)~12.2(금) 5일간 해외 청소년 한국어교육 연수 추진

윤영미 | 기사입력 2022/11/28 [17:45]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반 개설 현황


[yeowonnews.com=윤영미] 11월 28일부터 12월 2일까지 5일간 인천 하나글로벌캠퍼스 등지에서 ‘한국어, 안녕!’이라는 주제로 ‘2022 해외 청소년 한국어교육 연수’가 개최된다.

이번 연수에는 전 세계 32개국에서 100여 명의 중·고등학생이 참석하며, 학생들 간 상호 교류와 협력을 통해 한국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동 연수는 2019년 아세안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한국어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시작하였으며, 증가하는 한국어교육 수요에 대응해 매년 참석 대상 국가를 확대하여 올해는 전 세계 청소년들을 참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번 연수는 참가 학생들의 한국어 실력 향상과 한국역사·문화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가 학생들은 연수 첫째 날인 11월 28일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친밀감을 쌓은 후, 11월 29일에는 2021년 개발된 해외 초·중등 한국어 교재를 활용한 수준별 한국어 강의를 듣고, 조별로 과제를 수행한다.

또한, 사전연수(11.18.~20., 비대면) 기간에 학습한 한국 대표문학(시·소설·수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대한 감상문을 발표하는 ‘한국 문학작품 감상 발표회’를 본선을 11월 29일에 시행하고, 우수학생을 대상으로 12월 1일에 시상식을 진행한다.

아울러,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참가 학생들이 원하는 한국역사·문화 특강 및 체험활동을 11월 30일에 진행하고, 참가 학생들이 하나가 되어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과정을 소재로 한 뮤지컬을 공연한다.

참가 학생들은 중·고등학교에서 한국어를 배우며 한국과 한국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한국어를 통해 자신의 미래를 꿈꾸고 있다.

특히, 키르기스스탄의 고등학생인 말리카 박그텍 크즈(Malika Baktybek kyzy)는 어릴 적 한국 의사 선생님에게 치료를 받은 이후 한국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고 하며, 한국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해 더 공부하여 좋은 한국어 선생님이 되고 싶다고 한다.

몽골의 바야르잡흘랑(Byarjavkhlan Javkhlantogs)는 한국 교육 수준이 높기 때문에 한국의 대학에서 공부하는 것이 꿈이라고 밝히며, 이를 위해 한국어를 계속해서 공부하고 싶다고 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해외 청소년들이 한국어뿐만 아니라 한국의 역사·문화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히며, “앞으로도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해외 청소년들이 양질의 한국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윤영미의 다른기사 보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