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이건희 회장도 동의할 것이다, 건강이 성공이라고...

이건의회장은 성공했을까? 재산을 보면 성공했는데, 현재 그의 건강을 보면 성공이라는 소리가...

김재원칼럼 | 기사입력 2019/05/08 [16:12]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재원 칼럼]

건강이 성공이다,

이건희 회장도 무언중에 동의할 것이다

 

"기업이 1류, 행정이 2류, 정치가 3류라는 소리가 있다.

기업과 행정과 정치가 3위1체가 되어 경제를 살려야 한다.”

 

건강은 돈으로 살 수 없지만, 건강하면 돈을 벌 수는  있다. 그러니까 성공이 꼭 돈과 관계되는 것은 아니다. 또 억만금을 주고라도 건강과는 바꾸지 않는다는 얘기가 있다. 건강이 돈만큼 중요하다는 사실을 웅변한다. 

 

이건희삼성 회장은 14년 5월 10일 자택에서 쓰러져, 근처 순천향 병원에서 심폐소생술(CPR)을 받고 다음날 삼성서울병원으로 옮겨져 20층 VIP 병동에서 5년째, 아무도 못 알아 보고, 말도 못하고, 그냥 눈 뜨고 누워 있다.

 

▲ 건강하던 시절의 이건희 회장과, 이재용 부회장...의식 없이 병석에 누운지 5년이나 디는 이건희 회장은....(사진 연합뉴스)     © 운영자

 

그런데 아직도 그는 한국 제일의 부자이고 그의 자택은 한국에서 제일 비싼 집이고, 좌우간 돈과 재산에 관해서는 아직도 한국에서 제 1인자다. 그는 여전히 의식 없는 상태이지만, 최근에는 접촉과 소리 등에 반응을 보여, 병실에서 영화와 음악 등을 켜 놓는 접촉요법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5년...짧지 않은 세월이다. 그가 대한민국에서 제일가는 부자이며, 제일가는 재산가이며, 제일가는 그룹사의 오너이고, 세계 어디 내세워도 빠지지 않는 세계적인 부호에 속한다.

 

돈을 주고 건강을 살 것이냐, 건강을 가지고 돈을 벌 것이냐. 이런 어리석어 보이는 질문에 정답을 내릴 사람은 많지 않으리라고 본다. 즉 돈과 건강을 등가치(等價値)로 보는 사람은 없다. 하나만 갖고 하나를 포기하라 해도 , 어느 하나를 포기 할 사람이 있을까? 

 

이건희 회장은 부친 이병철 전 회장보다 훨씬 유능한 경영자로 평가 받고 있다. 그룹과 그 많은 사원들을 리드하는 위기관리론은, 이건희 경영론의 본론이라 할 만큼, 유명했다. 

 

“마누라와 자식 빼놓고는 다 바꿔라!” “삼성도 잘못하면 중소기업으로 전락할 수 있다.” 는, 듣기에 따라선 섬뜩한 이회장의 위기관리론은, 주로 그가 새해를 맞는 그룹 사원들을 긴장시키는 메시지였다.

 

▲ 세게 어디 내세워도 부러울 것 없는 삼성그룹의 위용. 그런 성공 뒤에는, 그 위용을 세우기 위해 이건희회장의 건강이 그토록....     © 운영자

 

그의 정치적인 메시지 또한 유명하다. 95년 4월 베이징에서 한 그의 한마디.

“일본에서는 기업이 1류, 행정이 2류, 정치가 3류라는 소리가 나온다. 기업과 행정과 정치가 3위1체가 되어 경제를 살려야 한다.”고 정치4류를 언급해서 그 저의를 두고 왈가왈부도 있었다. 

 

이건희회장은 어쩌자고 자기 건강 관리를 그토록 못했을까?  그 많은 돈 가지고도 잘 해결이 안되는 건강. 그룹이 아무리 커도 그의 건강 하나를 건사하지 못했다. 

 

돈이 많다고 성공이 아닌 것만은 분명하다. 즉 돈이 아무리 많아도 이회장처럼 된다면, 그건 성공은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건강은 돈 주고 사는 매물은 아니다. 돈의 마음대로 안 되는 건강. 그러나 돈이 많은 걸 가지고, 이미 그 자체가 성공이라면, 건강 역시 이미 그 자체가 성공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조인국 19/05/13 [20:22]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재원칼럼,#이건희,$삼성그룹,#건강,#성공,#vip,#여원뉴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