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L&G경제 > 기업

‘마법공식’을 아시나요?..국내 상장 마법공식은 비아트론?

인생에도 마법공식이 있다면, 마법 잘 하는 사람이 성공하겠지만,, 인생은 마법보다 더 마법이다

이민정 | 기사입력 2019/06/06 [14:04]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마법공식’을 아시나요?..국내 상장주식 마법공식은 비아트론

3년이 넘으면 반드시 플러스 수익을 기록하고

 시장 평균을 앞서갈 수 있다는 마법 공식

 

‘고담캐피털’ 헤치펀드의 설립자 그린블라트는 ‘마법공식’의 창시자로 유명하다. 그린블란트의 공식을 국내 상장주식에 대입해 보았을 때 가장 부합하는 종목은 비아트론으로 조사됐다. (한경탐사봇 조사결과)

 

비아트론의 ROA(총자산이익률)와 PER(주가순자산배수)는 각각 8.25%, 5.49배를 기록해 한국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종목 가운데 그린블란트의 마법공식에 가장 부합되는 종목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잇는 종목들은 아이씨디, 유니테스트, 도이치모터스, 평화정공 순으로 나타났다.  

 

▲ 투자자들은 매일매일, 아니 매시간 돌아가는 시자 상황에 민감하다. 코스닥 전광판 앞에 서면...(사진= 연합뉴스)     © 운영자

 

3년이 넘으면 반드시 플러스 수익을 기록하고 시장 평균을 앞서갈 수 있다는 마법 공식의 순위는 ROA와 PER의 조합에서 나온다. 

 

ROA는 자산총계를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기업의 자산총계 대비 순이익을 얼마나 창출했는가를 나타내다. ROA가 높다는 것은 수익성이 양호하다는 뜻으로 이해하면 된다.

 

PER은 당기순이익을 시가총액으로 나눈 값으로 낮을 수록 주식이 저평가되어 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ROA가 높고 PER이 낮다(고ROA, 저PER)는 것은 실적은 우량한데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시장에서 저평가 돼 있음을 의미한다. 주식시장에서 흔히들 말하는 ‘저평가 우량주’이다. 

 

비아트론은 반도체와 평판디스플레이 제조용 기계제조기업이다. 비아트론이 저평가 된 이유는 실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하락세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BOE, CSOT 등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투자가 지속되면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수주 증가로 매출이 전년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29일 BOE와 디스플레이용 제조장비에 관한 단일판매 공급계약체결을 공시했다. 올해 3월 28일부터 6월 30일까지 약 3개월간인 이번 계약금액은 158억 7400만원으로 지난해 매출액 대비 12.32%에 달하는 금액이다. 

 

비아트론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1007번에 건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부동산 가치만 53억에 이른다. 

 

이 회사는 현금성 자산도 풍부해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현금성자산은 52억원, 유동금융상품은 773억원으로 둘의 합은 825억원이다. 시가총액 1345억원의 61.34%를 차지하고 있다. 비아트론을 1345억원을 주고 매입하면 825억원의 현금을 손에 쥘 수 있다. 

 

기업이 현금성 자산이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으면 재무적으로 안정적이고, 주가는 하방 경직성을 그린다. 비아트론은 당장 갚아야 할 단기차입금도 없으며 부채비율은 2016년 29.62%, 2017년 28.28%2018년 19.98%로 사실상 무차입 경영을 하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저평가엔 이유가있다 19/06/07 [14:03] 수정 삭제  
  저평가엔 다 이유가 있다니까 회사-대주주가 주주환원정책에는 도무지 관심이 눈꼽만큼도 없다. 상장만 시켜놓고 방치하는 수준이지 그게 바로 오너리스크일까?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비아트론,#마법공식,#비아트론,#해지펀드,#종목,#여원뉴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