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굿뉴스

따뜻한 사회적 기업,, 작년에 392개 늘어 모두 2,435개

따뜻한 세상을 만들자. 따뜻한 기업을 만들자. 따뜻한 가슴으로 살자. 사회적기업의 목포다

이정운기자 | 기사입력 2019/12/31 [11:2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따뜻한 사회적 기업,, 작년에 392 늘어나 모두 2,435개

고용한 근로자는 47,322명, 이

가운데 장애인, 고령자,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은 28,628명

 

[yeowonnews.com=이정운기자] 사회적기업의 존재 이유는 '힘든 사람들에게 일터를!!' 이라는 한 마디로 정의할 수도 있다. 국민소득이 늘어나고, 경제적으로 안정된 나라일수록 사회적기업은 그 존재이유를 발휘할 수 있다.

 

 

특히 연말에 하나은행 등 많은 기업이 새로운 사회적 기업 후원에 나섰고, 또한 태백·영월·정선·삼척 사회적 경제 협의회, 영월산업진흥원, 탑스텐리조트 동강시스타가 31일 동강시스타에서 강원 폐광지역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한 상생발전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   사회적 기업은, 따뜻한 사회를 지향하는 상징이고 성숙한 사회의 상징이기도....강원도 폐광지역의 사회적 기업 모임...사회적 경제활성화로 상생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운영자

 

한편 고용노동부는 지난 해 연말인 12월 29일, 사회적기업육성전문위원회를 개최하고 74개 기관을 사회적기업으로 새로 인증했다. 이로써 2019년 한 해 동안 총 392개의 새로운 사회적기업이 탄생하였고, 활동 중인 전체 사회적기업은 2,435개가 된다.

이들 사회적기업이 고용한 근로자는 47,322명이며, 이 가운데 장애인, 고령자,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은 28,628명(60.5%)이다. 이번에 새로 인증을 받은 기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다.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느린 학습자 대상 맞춤형 교육, 청년들의 진로 설계지원, 에너지 빈곤층 주거환경 개선, 청년디자이너 창업지원 등을 통해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있다.

협동조합 매일매일즐거워(부산 연제구)는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아동·청소년 느린 학습자(경계선 지능인) 대상 맞춤형 교육을 지원한다. 이들이 어려워하는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정서·행동발달 향상을 위해 생태숲 교육, 목공예 체험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한다. 또한, 도심형 첨단농장(스마트팜)을 활용해 직업훈련과 고용을 연계하는 등 경제적 자립도 지원하고 있다.

▲     © 운영자

 

한국 갭이어(서울 용산구)는 우리나라에 갭이어(Gap Year) 문화를 최초 도입하였다. 1:1 컨설팅을 통해 개인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청년들의 진로 설계를 돕고 있다. 현재 전 세계 44개국을 대상으로 500여 개의 다양한 갭이어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진단기술원 주식회사(대전시)는 에너지 빈곤층을 대상으로 단열 공사 등 에너지 효율 개선사업과 시공을 진행한다. 대전, 논산 지역 등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주택 에너지 효율 개선으로 지역 내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 등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주식회사 라잇루트(서울 종로구)는 청년디자이너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작업 및 창업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디자인 관련 일감을 연계하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협동조합 서울가죽소년단(서울 강동구)은 하남 등 지역자활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취약계층 대상으로 가죽제품 제작과 기술 교육을 제공하고, 다양한 가죽제품 기획.디자인 및 판매를 지원한다.


나영돈 고용정책실장은 “사회적가치 중심의 정부 운영 및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 업종, 성장단계별 특성 등을 반영한 정교한 지원 시스템 구축·지원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고 “정부는 국민이 일상생활 속에서 사회적경제를 체감할 수 있도록 현장전문가, 학계, 관계부처 등과 지혜를 모아 제도개선 등 정책적 뒷받침을 적극적으로 해나갈 예정”이라고 하였다.

사회적기업 인증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단체는 16개 광역자치단체에 설치된 권역별 통합 지원 기관(대표번호: 1800-2012)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누리집: www.socialenterprise.or.kr)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사회적기업,#고용노동부,#인증신청,#복지사각지대,#여원뉴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