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 피플

'라포르'=공감적인 인간관계와 성공적인 경영의 비밀’[북리뷰]

성공한 사람에게는 반드시 '남다른 장점' 이 있다. 이 책은 그런 장점만 한 자리에 뫃아서...

윤영미기자 | 기사입력 2020/01/08 [18:42]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여원뉴스 북리뷰] 

'라포르'=공감적인 인간관계와 성공적인 경영의 비밀’르

      '리치경영의 비밀 라포르' 유철기, 김준원 공저  

 

[yeowonnews.com= 윤영미기자] 그러니까  ‘트위터 페이스북, 1시간만에 끝내기’가 나온 2012년, 그 저자 유철기박사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은 대단했다. 이미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하고 있는 사람들도, 그 책을 다시 보며, 새롭게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다시 하면서 감탄했다.

 

“한글로 된 가장 쉽고 친절한 SNS 활용서적”이라는 평가를 받을 만큼 대단한 책의 대단한 저자 유철기박사가 ‘리치경경의 비밀 리포르’라는 제목의 대단한 책을 또 출간했다. 그의 10번째 저서다. 

 

현재 전 세계의 한국어 사용자를 위한 Trans4mind 자기개발 센터인 트랜스포마인드코리아(주) 대표인 유철기 박사는 하는 일이 많다. 인간우수성개발연구소 소장이며 국제공인 NLP 트레이너 겸 컨설턴트트다. 또 자기개발교육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하는 일이 많아 바쁜 사람이다. 

 

 

 

▲     © 운영자

 

‘리치경경의 비밀 라포르’ 는 유철기 박사와 현재 한국경영자협회 회장으로 ISO-9001 국제심사원, 핵심가치 경영자 컨설턴트이며 마케팅 전문가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김준원 대표가 공동으로 낸 책이다. 

 

이 책은 ‘공감적인 인간관계와 성공적인 경영의 비밀인 라포르(rapport)’를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다. 

 

라포르(rapport)는, 옥스퍼드 영어사전에서는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나 무리가 서로의 감정이나 생각을 이해하고 잘 소통하는 밀접하고 조화로운 관계”로,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두 사람 사이의 공감적인 인간관계. 또는 그 친밀도. 특히 치료자와 환자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라포르’는 프랑스어 ‘rapport’에서 차용된 외래어다. 

 

유철기, 김준원의 신간 『리치경영의 비밀 라포르』는, 사람들이 “생존경쟁(인간관계, 비즈니스, 정치 등)에서 살아남고, 더 풍요로운 자신의 세계를 만드는데 필요한 요소, 즉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소중히 하는 방법으로 라포르(Rapport)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리치경영의 비밀 라포르』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흘낏 들쳐 보아도 인간관계의 비밀과, 사회생활, 경영에서 성공하는 인간관계의 핵심이 가득하다. 

 

“라포르 기술은 풍요로운 인간관계를 위한 기본적 요소로 소통의 달인이 되어 인간관계, 비즈니스, 정치 등 모든 사회생활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비법이다.”  (p.10)

 

“우리의 삶이 풍요로워지기 위해서는 인간관계가 좋아야 하고, 좋은 인간관계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맺어진다.” (p.12)

 

“인간관계를 잘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야 하며, 각기 다른 세상 지도를 가진 사람들의 주관적인 경험에 관해 이해해야 한다.” (p.13)

 

“라포르 형성의 방법을 아는 것은 우리 삶의 많은 분야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성과를 높이고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기초를 다지는 일이며 행복의 중요한 비결이 될 것이다.” (p. 21)

 

“라포르 형성은 남녀가 짝을 이루어 춤을 추는 댄스, 페어스케이팅,  서커스 등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매우 체계적인 과정을 가지고 있다.” (p. 22)

 

“라포르 형성을 잘하는 비결은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거나 함께 어떤 일을 할 때, 신체 언어와 호흡의 리듬을 맞추고, 눈 맞춤을 유지하며, 음색과 말의 속도를 일치시키는 것이다.” (p. 29-30)

 

“NLP에서 말하는 효과적인 라포르 형성 방법에는 미러링(Mirroring: 반영하기), 매칭(Matching; 일치시키기), 백트래킹(Backtracking: 되짚어보기), 페이싱(Pacing, 속도유지하기), 리딩(Leading,유도하기)이 있다.” (p. 35)

 

“페이싱은 다른 사람의 특정한 행동을 매칭하고 미러링 함으로써 라포르 형성을 빠르게 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방법이다.” (p. 56)

 

“다른 사람이 눈치를 채지 못하게 그들의 눈과 눈 주변 근육의 움직임, 아랫입술, 얼굴과 손의 색깔, 호흡을 살피라. 이 모든 것들이 라포르의 지표이다.” (p. 73)

 

“라포르의 지표가 되는 것들을 매칭과 미러링을 하고 페이싱과 리딩을 통하여 라포르가 잘 형성되도록 라포르의 지표들을 살펴보는 것이 캘리브레이션이다.” (p. 73)

 

“다른 사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며 산다는 것은 우리가 누릴 수 있는 큰 행복 중의 하나다.” (p. 76)

 

“사람들 사이에 생길 수 있는 갈등의 요소를 없애고, 더 나은 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비결은 좋은 라포르를 형성하는 것이다.” (p. 76)

 

이 책이 2012년에 나온 ‘트위터 페이스북, 1시간만에 끝내기’처럼 대단한 책이 되느냐 안되느냐는 철저히 독자들 몫이다. 다만 저자들은,  "인간관계 성공이 인생의 성공이고, 인생성공

의 비결이 이 책 속에 있다"고 힌트만 줄 뿐이다. 

 

그렇다면 저자에게 물어보자. 이 책은 무엇을 위해서 나온 거냐고? 아마도 아래의 대답이 이 책의 핵심일 것 같다. 

 

"우리는 경쟁에서 살아남는 자가 되기 위하여 목표를 세우고, 결과를 내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한다. 바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 길도 가보고 저 길도 가본다. 우리가 보기에 같은 길을 간 것처럼 보이지만, 어떤 사람은 큰 성과를 내고, 다른 사람들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좌절하기도 한다. 성과를 내고 웃는 자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생존경쟁(인간관계, 비즈니스, 정치 등)에서 살아남고, 더 풍요로운 자신의 세계를 만드는데 필요한 요소, 즉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소중히 하는 방법으로 라포르(Rapport) 기술을 소개한다. 라포르 기술은 풍요로운 인간관계를 위한 기본적 요소로 소통의 달인이 되어 인간관계, 비즈니스, 정치 등 모든 사회생활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비법이다. " 

 

   '리치경영의 비밀 라포르' /트랜스포마인드 刊/9.000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북리뷰,#리치경영이 비밀,라포르,#sns,#여원뉴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