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날씨,여행 > 여행

코로나 19 잠시 잊어버리는 데는 청주 상당산성이 제격

코로나 19가 미증유의 극성을 부리는 3월의 중순...그래도 청주 상당산성엔 어김 없이 봄기운이...

박윤진기자 | 기사입력 2020/03/17 [10:31]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코로나 19 잠시 잊어버리는 데는 청주 상당산성이 제격이다

 

▲  1977년에 복원된 성문...코로나 19로 썰렁해진 산문에는,  항상 관광객들에게 상당산성 즐기기를 안내하던 해설자마저, 코로나 19로 재택근무...그래도 산성이 을씨년스럽진 않다.     © 운영자

 

[yeowonnews.com=청주 박윤진기자] 청주시의 명물 상당산성으로 봄 마중을 다녀오는 시민들의 얼굴에 봄의 생기가 엿보인다.  코로나19로 시들시들해진 시민들의 삶에, 그러지 말라고 활기를 불어넣어주는 상당산성(청주시 상당구 산성동에 위치)은 둘레 4.2km, 내부면적 727,276에 달하는 상당산 계곡을 둘러 돌로 쌓아 만든 석성(石城)이다. 

 

상당이라는 명칭은 백제 때 청주의 지명인 상당현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이나남문 밖에 발견된 통일신라의 옛 기와의 명문을 통해 서원경과도 관련이 있던 것으로 해석한다.

 

그래서 백제의 토성이 있던 자리라고 보는 견해와 삼국사기의 기록을 쫒아 통일신라 초기 김유신의 셋째 아들이 쌓았다는 서원술성으로 보는 견해... 두가지 설이 제시되고 있다.

 

 

▲   두 아들딸의 손을 잡고 산성을 오르는 젊은 아빠...산성의 풍광에 어울리지 않게, 그들의 얼굴에도 코로나19 마스크가...   © 운영자

 

삼국시대 이후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영호남과 서울로 통하는 통로를 방어하는 요충지로 크게 주목받았다. 특히 임진왜란을 거쳐 조선후기에 이르러 군사적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지금의 모습은 임진왜란 중인 선조 29(1592)에 수축된 이후 숙종 42(1716)부터 영조 23(1747)까지 대대적으로 개축된 것이다. 이때 성벽 축조는 물론 성내에 구룡사 및 남악사와 장대사의 3개 사찰과 암문이 마련되었으며, 관아 건물과 장대 포루 창고 등이 환성되어 면모를 갖추었고 이후에도 계속 보수되었다. 

 

현재는 화강암을 네모나게 다듬어 쌓은 성벽은 비교적 잘 남아있으나성벽 위에 낮게 쌓은 담(여장)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현존하는 것으로는 동문 서문 남문의 3개문과 동암문 남암문의 2개의 암문과 치성 등이다.

  

▲  산성 동쪽의 저수지 둘렛길. 금시라도 꽃이 필듯 봉오리진 벗꽃 터널 아래로 봄마중을 나온 세모자가 걷고 있다    © 운영자

  

 상당산성은 도심 가까이에 있고, 고풍스런 풍광이 빼어나 가족 단위 산행이나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 각광받고 있다. 남문 앞에는 문화관광해설사가 상주하고 있어 처음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정다운 안내자 역할을 하고 있었는데, 코로나 19로 인해 해설사는 보이지않는다.

 

남문 앞 잔디밭은 가족단위 방문객들의 놀이터가 되고, 동문 쪽은 작은 저수지가 있어 연인들의 산책로로 사랑받고 있으며, 서문 쪽은 청주 시내를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산성 주변에는 심어진 벚꽃들이 머지 않아 꽃들이 피면, 상당산성이 왜 벚꽃 관광의 명소인지 알게 할 것이다.

  

동쪽 저수지 주변에는 담백한 맛집들이 등산객들을 맞는다. 청국장, 순두부, 파전, 도토리묵을 비롯해서 닭백숙이나 닭볶음탕 등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맛집들이 즐비하다. 맛집들을 찾는 발길이 그치지 않아, 청주의 명소 중 하나로 손꼽힌다.

 

▲    다른 해 같앴으면, 등산객과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을 상당산성...그나마 뜨문뜨문 보이는 등산객들마다

코로나 마스크를 쓰고 있어, 파고 드는 하늬바람이 안쓰럽다.  © 운영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청주,#상당산성,#문화관광해설사,#맛집,#여원뉴스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