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정치

남북함께.. ‘인권으로 북한해방-통일’ 내걸고 광화문에 둥지

통일이 되면 남과 북이 함께 하는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이다. 그때를 미리 준비하는 모임이 탄생...

운영자 | 기사입력 2020/03/24 [21:58]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남북함께.. ‘인권으로 북한해방-통일’ 내걸고 광화문에 둥지

탈북민의 인권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을 개발

북한의 개혁·개방을 대비해 각 분야별로 지도자 양성

 

▲   남북함께국민연합은 지난  2월 22일 서울 중구 명보아트시네마에서 발기인 등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창립식을 가졌다.  © 운영자

 

[yeowonnews.com=김석주기자] “독재와 빈곤에서 북한을 해방시켜 통일하자”는 취지로 남북함께국민연합이 출범했다. 남북함께는 탈북인들과 함께 하는 새로운 형태의 인권운동 시민단체로 출범한 남북함께국민연합(이하 ‘남북함께’, 상임대표 김태산 이완영)이 서울 광화문에 둥지를 틀고 본격적인 활동을 예고했다.

 

남북함께는 지난 2월 22일 서울 중구 명보아트시네마에서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창립식을 가졌다.  남북함께는 취지문에서 “탈북민의 인권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고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생계와 애경사를 챙기며, 북한의 개혁·개방을 대비해 각 분야별로 지도자를 양성하고 통일 시 북한 개발에 이바지하겠다”고 선포했다.

 

남북함께는 창립식 때 한국토종닭협회(회장 문정진)로부터 기증받은 토종닭 50세트(150마리)를 중국코로나 퇴치에 사력을 다하는 대구지역 의료진에 기증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남북함께는 외교관 출신 고위급 탈북인인 김태산(68) 전 체코주재 북한무역 대표와 이완영(63) 재선 국회의원을 상임대표로 선출한 남북함께는 강동완(동아대 교수·前 부산하나센터장), 김정금(국제펜클럽망명북한펜센터 이사장), 김태희(탈북민연대 대표), 문국한(북한인권국제연대 대표), 성현모(평택 마라톤교회 담임목사), 이경실(음악교육가, 작가), 이정희(前 신문명정책연구원 사무처장), 정선미(한반도인권과평화를위변호사모임 사무차장·변호사), 정창옥(긍정의힘 단장), 허은도(명보아트시네마 대표·영화감독) 등을 공동대표로 추인했다.

 

▲    남북함께국민연합은 지난 2월 28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탈북청년 강제북송 항의하는  97일간의 철야 단식 시위를 마무리하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운영자

 

공동부대표에는 김인호(예명 이노·가수), 김충성(예수생명교회 담임목사), 김희연(통일지도자아카데미 총원우회 사무국장), 박태현(탈북자강제북송반대원주교회연합 대표·새원주교회 담임목사), 송혜정(생명사랑운동연합 대표), 이동현(남북함께 사무국장), 전지영(화랑시민행동 공동대표) 정민호(작가) 등이 선출됐고, 사무총장에는 성현모 공동대표가, 사무국장은 이동현 부대표가 겸직한다. 감사에는 권혁정 가미통상 대표가, 대변인은 김태희 공동대표가 임명됐다.

 

한편, 남북함께의 고문단에는 권영걸(사단법인 문화창조연합 이사장·前서울대 교수, 계원예술대학교 총장), 김석우(21세기국가발전연구원장·前통일원 차관), 김용순(前북한민주화위원회 부위원장), 김일주(한국지도자아카데미 이사장·前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이사장)등 유력인사들이 함께 했다. 

 

또한 남북함께의 싱크탱크 역할을 담당할 자문위원단에는 김광용(공감실천국민연대 집행위원장·제5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원장, 前한양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김대호(탈북 물리학자) 김병규(세계평화교류연구소장), 김용삼(펜앤드마이크 대기자), 박수영(한반도선진화재단 대표), 박은주(고려대 연구교수), 서유석(북한연구소 연구실장), 서재진 재단법인 미래인력연구원·前통일연구원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남북함께는 4월 초 사무실 개소식과 함께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남북함께,#독재와 빈곤,#북한해방,#통일,#여원뉴스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