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세균 총리의 사과 "동부구치소 초동대응 미흡, 국민께 죄송"

구치소의 미결수도 인간이다. 인권이 있다. 그런데 마스크도 안 주고 방치하다 싶이 한 책임 누가 지나?

이정운기자 | 기사입력 2021/01/02 [23:57]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정세균 총리 "동부구치소 초동대응 미흡, 국민께 죄송"

방치했던 동부구치소 다섯번째 전수조사

 

[yeowonnews,com=이정운기자] 정세균 총리는 2일 추미애 법무장관 등과 함께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동부구치소를 찾아 초동 대응이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대응 상황을 보고받고 "국가가 관리하는 교정시설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이 확인돼 국민들이 걱정을 많이 하고 있다. 초동 대응이 미흡했던 점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집단으로 발생한 송파구 서울동부구치소를 방문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 등과 함께 중앙통제실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여원뉴스 특약]      © 운영자

 

노컷뉴스에 따르면 정 총리는 특히 "신속히 상황을 안정시키지 못하면 정부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며 조기 수습을 주문했다. 정 총리는 구치소 방문을 마친 뒤 소셜미디어에 글을 올려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며 거듭 사과의 뜻을 밝혔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동부구치소 코로나 확산 사태에 재차 사과하면서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수용자를 원칙적으로 1인 1실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추 장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교정시설 과밀을 해소하는 것이 우선인 만큼 비확진자를 다른 교정기관으로 이송해 동부구치소의 수용률을 대폭 낮추겠다"고 썼다. 이어 "이번 조치로 코로나19 발생 당시보다 절반가량으로 수용 인원이 조정될 것"이라며 "그 후 밀접 접촉자에게 1인 1실을 배당해 더 이상의 확산을 차단하겠다"고 설명했다.

 

서울동부구치소 관련 코로나19 감염자는 이날 오후 5시 기준으로 모두 958명이다. 수용자 가족과 지인 등 21명의 확진자가 더 파악됐다.

 

법무부는 이날 코로나 19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던 서울동부구치소 수용자 1128명을 상대로 5차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이정운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세균#추미애#사과#동부구치소#코로나확진자#여원뉴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