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시장경제 > 기업

역시 삼성! 삼성전자 작년 영업이익 36조원…전년 대비 29.5%↑

세상이 모두 절망스러워 보이는 '코로나 治下에서 그야 말로 독야청청하는 삼성...진짜 애국하는 기업!

윤영미기자 | 기사입력 2021/01/08 [10:20]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삼성전자 작년 영업이익 36조원 육박…전년 대비 29.5%↑

매출은 236조2천억원 전년 대비 2.54% 늘어,

4분기 영업이익 9조원 선방

 

[yeowonnews.com=윤영미기자] 삼성전자의 지난해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어닝서프라이즈(깜짝 실적)'를 기록했던 3분기보다는 감소했지만 전년보다는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4분기 들어 반도체 가격 하락과 스마트폰 판매 부진으로 전분기보다 이익이 줄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비대면(언택트)과 '집콕' 수요 증가로 지난해 연간 실적은 재작년 수준을 뛰어넘었다.

 

▲ 삼성전자 서초사옥 [연합뉴스=여원뉴스특약 자료사진]     © 운영자


삼성전자는 지난해 연결 기준 잠정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이 35조9천500억원으로 전년 대비 29.46%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매출은 총 236조2천600억원으로 전년 대비 소폭(2.54%) 증가했다. 지난해 전반적인 판매 실적은 2019년과 비슷했으나 상대적으로 수익성은 전년 대비 크게 개선된 것이다.

 

지난해 상반기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영향으로 예년에 비해 시작은 부진했지만 3분기 들어 펜트업(pent up·억눌린) 수요가 폭발하고 비대면·집콕 수요가 급증하면서 주력인 반도체와 스마트폰은 물론 가전 시장도 선전한 결과다.

 

4분기만 보면 영업이익 9조원, 매출 61조원으로 재작년 동기 대비 각각 25.7%, 1.87% 늘었다. 다만 전반적으로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던 직전 분기(작년 3분기)에 비해선 실적이 둔화했다.

4분기 들어 반도체 가격이 하락하고 원달러 환율 급락, 스마트폰 판매 감소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 [그래픽] 삼성전자 실적 추이  [연합뉴스=여원뉴스 특약]   © 운영자



 

윤영미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실적추이#영업이익#여원뉴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