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맥류 품질, 겨울나기 뒤 재배지 관리로 높일 수 있어요

김미혜 | 기사입력 2021/01/28 [12:16]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yeowonnews.com=김미혜] 농촌진흥청은 밀, 보리, 귀리 등 맥류가 다시 자라는 생육재생기를 맞아 맥류 품질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재배지 관리 요령을 소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겨울은 평년에 비해 평균 기온이 낮고 강수량이 적지만 겨울나기(월동) 전 맥류 출현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맥류 자람은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나 강추위와 과습이 자주 발생한 지역에서는 좋지 않을 것으로 우려되므로 관리와 대비가 필요하다.

주요 관리 요령은 △습해 방지를 위한 물길(배수로) 정비 △서릿발 피해 예방을 위한 땅 눌러주기 △웃거름 주기 △잡초 방제 등이다.

맥류는 물빠짐이 원활하지 않으면 서릿발로 뿌리가 얼거나 말라 죽을 수 있으므로 물길 정비와 땅 눌러주기로 관리해야 한다.

눌러주기는 맥류의 뿌리 발달을 좋게 해 쓰러짐과 웃자람을 줄이고 수량이 3∼4% 느는 효과가 있다. 언 땅이 녹기 시작하는 2월 상·중순에 답압기를 이용해 시행하는데, 토양에 수분이 많거나 자람이 좋지 않을 때 또는 작물의 마디 사이가 길어지기 시작하는 때 이후로는 피하는 것이 좋다.

맥류 생육재생기로 판단되는 시기에 주는 웃거름은 작물의 원활한 새끼치기와 뿌리 활력 증진 등에 효과적이다.

대략 북부지방은 3월 상순, 중부지방은 2월 하순∼3월 상순, 남부지방은 2월 중순∼하순에 웃거름을 준다. 10아르(a)당 밀·겉보리·쌀보리는 요소 9∼12kg, 맥주보리는 요소 7kg을 주는데, 쓰러짐에 약한 품종은 주는 양을 줄이고 청보리는 30%가량 늘려 준다.

잡초 방제는 잎, 줄기에 직접 주는 경엽처리제로 관리한다.

잡초 방제에 사용할 수 있는 약제 정보는 농촌기술포털 '농사로'에서 검색해 확인할 수 있으며,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PLS) 시행에 따라 반드시 작물별 적용 약제를 기준량만큼 사용해야 한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우리 밀 자급률 향상의 일환으로 안정적인 밀 재배와 수량 확보를 위해 ‘동계 밀 생육재생기 봄철 관리’ 홍보물을 제작해 2월 중 전국 농업기술센터에 배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농촌진흥청 작물재배생리과 오명규 과장은 “겨울나기 뒤 맥류 생육재생기부터 생육단계에 따라 재배 관리에 철저한 주의를 기울이면 맥류 품질과 생산량을 더욱 높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김미혜의 다른기사 보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