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元시대

WTO 사상 첫 여성 총장' 나이지리아 오콘조이웨알라는...

무역은 국가간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경제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 제도...이제 여성이 세계무역을...

이정운기자 | 기사입력 2021/02/16 [06:38]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사상 첫 여성 WTO 총장' 나이지리아 오콘조이웨알라는...

 164개 회원국 전체의 만장일치로 뽑힌 세계무역기구 수장

 

[yeowonnews.com=이정운기자] 미국이 중국의 영향력 증가에 불만을 품고 수년간 무력화시켰던 세계무역기구(WTO)의 새 수장이 선출됐다. 지난해 임기를 1년 남겨두고 돌연 사임해 공석이 된 사무총장 자리는 나이지리아 국적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66)에게로 돌아갔다. 

 

15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열린 특별 일반이사회에서 WTO는 164개 회원국의 컨센서스(의견일치)를 통해 오콘조이웨알라를 사무총장으로 추대했다. 

 

▲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으로 선출된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 AFP=News1     © 운영자

 

뉴스1에 따르면 회의에 참석한 두 명의 소식통은 화상으로 진행된 이 회의에 참석한 모든 위원들이 그의 임명에 동의했다고 전했다. 

 

오콘조이웨알라는 WTO 26년 역사에서 최초의 여성 및 아프리카인 사무총장이라는 두 가지 기록을 갖게 됐다. 그의 임기는 3월1일부터 2025년 8월 말까지다. 

 

오콘조이웨알라는 모국인 나이지리아에서도 '최초' 타이틀을 다수 갖고 있다. 그는 두차례 재무장관(2003∼2006, 2011∼2015)과 외무부 장관(2006)을 역임한 최초의 여성이다. 세계은행(WB)에서 25년간 근무해 국제무대에서 인지도도 높다. 미국의 매사추세츠공대(MIT)와 하버드를 졸업했다. 

 

한국의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마지막까지 경합했지만 오콘조이웨알라가 더 많은 회원국 지지를 받아 유 본부장은 결국 사퇴했다. 당초 WTO는 지난해 오콘조이웨알라를 추대하려고 했지만, 트럼프 전 미국 행정부의 반대 및 뒤이은 미 대선으로 절차가 늦어졌다.

 

오콘조이웨알라는 국제무대의 거물이지만 실무 경력이 많은 유명희 본부장에 비해 무역 분야 경험이나 협상가로서의 경험이 부족하다고 지적받아왔다.

 

하지만 AFP통신에 따르면 오콘조이웨알라는 지난해 7월 한 세미나에서 "무엇보다도 사무총장은 (협상력같은) 테크니컬한 기술을 넘어서야 한다"면서 "대담함과 용기가 필요하다"며 자신의 장점을 강조했다.

 

이정운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여성# WTO 총장#나이지리아#오콘조이웨알라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