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元시대 > 못참겠다

부산시, 성희롱·성폭력 근절 위한 위원회를 만들긴 했다.

부산시민, 이를 악물고 '창피한 도시' 면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그러나 오거돈 재판 제대로 안 하면...

윤정은기자 | 기사입력 2021/03/04 [23:34]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부산시, 성희롱·성폭력 근절의 닻을 올린다!

성희롱·성폭력 고충심의위원회 상설위원회 구성

 

[yeowonnews.com=윤정은기자] 부산광역시(시장 권한대행 이병진)는 '부산광역시 성희롱·성폭력 고충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위원 위촉 및 2021년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병진 권한대행은 “차이를 인정하고 성평등한 조직문화로 성희롱·성폭력은 물론, 직장 내 모든 폭력을 근절할 것”을 강조하며, “시는 공정성과 전문성 강화로 구성된 성희롱·성폭력 고충심의위원회 운영을 통해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근절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의 이런 움직임에 대해 A씨(55, 전직 기자)는 "내가 부산 출신이라는 사실이 부끄럽다. 오거돈 덕분에 부산시가 '지저분한 도시'라는 소리 들을 때마다 피가 끓는다."면서 "보궐선거에 지지 않으려고, 오거돈 재판을 계속 뒤로 미루는 듯 보이는 정부의 '오거돈 감싸기'가 눈물겹다"는 날카로운 소감을 털어놓기도. 

 

 '부산광역시 성희롱·성폭력 고충심의위원회'위원회는 그동안 성희롱·성폭력 판단 및 징계요구 의뢰 사항에 대해 비상설로 운영되었으나, 「부산광역시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지원에 관한 조례」제정에 따라 상설 위원회로 기능이 강화되었다. 주요 기능은 피해자 보호 및 행위자에 대한 조치, 재발 방지에 관한 사항,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지원에 필요한 시책에 따른 추진계획 및 추진계획 이행 여부 평가 등에 대한 사항까지 자문·심의한다.

 

▲  여성신문   © 운영자

 

지난 23일 당연직을 제외한 12명의 위원을 위촉했으며, 위원은 총 15명이다. 위원 구성은 ▲당연직 위원 3명(감사위원장, 행정자치국장, 여성가족국장) ▲성희롱·성폭력 관련 단체 추천 1명 ▲성희롱·성폭력 관련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5명 ▲성희롱·성폭력 분야 전문지식이 있는 변호사 또는 노무사 4명 ▲부산공무원노동조합 추천 1명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추천 1명이다.

 

이어 고충심의위원회에서는 「2021년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이에 따라 시는 ▲실효성 있는 예방체계구축 ▲공정·엄정한 사건 대응 ▲2차 피해 예방 등 피해자 보호·지원이라는 3대 전략 추진으로 성희롱·성폭력 없는 안전하고 성평등한 직장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올해 성희롱·성폭력근절추진단은 ▲소규모 토론형 폭력예방 교육 실시 ▲피해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아내는 인터뷰 중심의 질적 실태조사 추진 ▲시장 등 정무직 공무원이 임기를 시작할 때反성희롱·성폭력 서약 추진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인사조치 단행 ▲직근상급자 연계책임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신고부터 신고 이후까지 피해자 보호 수칙을 정비하고 ▲의료비, 주거지원비 등 피해자 직접 지원 등을 통해 공공조직 내 반복되는 성희롱·성폭력 사건에 대한 강력한 대응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윤정은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산시#성희롱·성폭력#근절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