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元시대 > 女家部

인신매매 방지법 2023년 시행…성착취 모집·운송 모두 처벌

한시가 급한데 그 법, 지금 시행하면 무슨 큰일이 나는지....여성에 관련된 사항은 빠를수록 좋다!

이정운기자 | 기사입력 2021/04/21 [00:52]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인신매매 방지법 2023년 시행…성착취 모집·운송 모두 처벌

범부처 통합대응 체계…피해자 의료·법률·숙식·취업 종합지원

 

[yeowonnews.com=이정운기자] 여성가족부는 20일 인신매매 방지와 예방, 피해자 보호와 지원에 대한 사항을 담은 첫 법률인 '인신매매 방지법'(인신매매등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공포했다.

 

새 법은 성매매, 성적 착취, 노동력 착취, 장기 적출 등을 목적으로 사람을 모집, 운송, 전달, 은닉, 인계 또는 인수하는 행위를 모두 인신매매로 규정했다.

 

▲ 지난 2017년 10월 17일 염전노예장애인사건 재발방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관계자 등이 서울 서초구 서울법원종합청사 앞에서 염전노예 장애인사건 국가배상청구소송 항소심 제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여원뉴스특약     © 운영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기존 형법이 사람의 매매(賣買) 행위만을 인신매매의 정의로 한정했던 문제점을 해소하고, 형법 등 11개 법률에 흩어져 있던 관련 범죄 행위들을 '인신매매 등 범죄'로 통합했다. 이를 통해 한국 정부의 인신매매 범죄 대응을 유엔(UN) 등 국제규범에 부합하도록 강화했다는 의미가 있다.

 

여가부는 앞으로 인신매매 범죄 대응과 피해자 지원 등을 중심 내용으로 하는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정부 차원에서는 사회부총리 소속 '인신매매 등 방지정책 협의회'를 꾸려 범부처 통합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전국 17개 지역에는 '피해자 권익 보호기관'을 설립해 피해자를 조기에 알아보고 보호·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피해자 권익 보호기관이 피해 사실을 인지한 즉시 피해자를 의료기관에 인도하는 등으로 응급조치를 하고, 이후 의료·법률, 숙식·취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피해자를 당사자로 해서 진행되는 수사나 재판 절차에 대해서도 법률적 지원을 제공한다.

 

여가부는 하위법령을 제정하는 등 준비기간을 거쳐 2023년 1월 1일부터 이 법률을 시행할 예정이다.

 

정영애 여가부 장관은 "인신매매방지법 제정은 심각한 인권침해인 인신매매 근절과 범정부 차원의 대응체계 마련을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면서 "법률 시행에 앞서 하위법령 마련과 피해자 보호·지원 전달체계 구축 등 정책 설계를 면밀하게 준비해 제정 법률이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운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여가부#인신매매 방지법# 2023년 시행#성착취모집운송#처벌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