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별세…생존자 14명

이정운기자 | 기사입력 2021/05/03 [13:20]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별세…생존자 14명

정영애 장관 "매우 가슴 아프게 생각…피해자 명예·존엄회복 적극 추진"

 

[yeowonnews.com=이정운기자]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3일 서울에 거주하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윤모 할머니가 전날 오후 10시께 별세했다고 밝혔다.

 

정의연에 따르면 1929년 충청북도에서 태어난 윤 할머니는 13세였던 1941년 집에 트럭을 몰고 온 일본 군인들이 할아버지를 폭행하는 것을 보고 저항하다가 트럭에 실려 일본으로 끌려갔다.

 

▲ 위안부 피해자 윤 할머니 별세[정의기억연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운영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윤 할머니는 일본 시모노세키 방적 회사에서 3년 정도 일하다가 히로시마로 끌려가 일본군 성노예로 온갖 수난을 겪었다. 해방 후 부산으로 귀국한 윤 할머니는 1993년 정부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로 등록하고 이후 해외 증언과 수요시위 참가 등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을 했다.

 

정의연은 할머니와 유족 뜻에 따라 장례는 비공개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서면으로 "또 한 분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떠나보내게 되어 매우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 이제 할머니께서 평안한 안식을 얻으시길 바란다"고 애도의 뜻을 밝혔다.

 

이어 "이제 정부에 등록된 피해자 중 생존자는 열네 분에 불과하다"면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분들께서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을 위한 사업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할머니의 별세로 정부에 등록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중 생존자는 15명에서 14명으로 줄었다. 앞서 올해 2월 12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 중 최고령자였던 정복수 할머니가 세상을 떠났다.

이정운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일본군# 위안부#피해자#할머니#별세#생존자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