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코로나19

접종완료율 80% 육박인데 '접종효과 어디로?'…중환자 왜 급증했나

이 고약한 코로나19는, 주의하고 주의하고 또 주의하는 것 밖엔 방법이 없다. '터널끝' 스타일은 그만!

윤정은기자 | 기사입력 2021/11/16 [07:20]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접종완료율 80% 육박인데 '접종효과 어디로?'…중환자 왜 급증했나

 당국은 고령층 취약시설 위주의 방역조치 강화 검토에 나섰다

 

[yeowonnews.com=윤정은기자] 이제 전 국민 접종완료율이 80%에 육박하지만 코로나19 중증 환자는 단계적 일상회복 전보다 오히려 더 늘었다. 감염되더라도 위중증 전환 확률을 줄일 수 있다는 '접종 효과'에도 불구하고 현재 진행 중인 방역 흐름이다. 방역당국은 접종 국면 초기에 백신을 맞은 고령층의 면역 감소로 이들의 확진과 위중증 전환이 발생한다고 분석했다. 이날 비상계획 세부기준을 발표하는 당국은 당분간 고령층 방역에 주력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16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 14일 오후 5시 기준 서울과 인천의 위중증 환자 병상 가동률은 각각 78.6%, 78.5%였던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1일 시작한 단계적 일상회복을 중단하고 비상계획을 발동할 위중증환자 병상 가동률은 75% 수준으로 잠정 제시됐었는데 이를 넘어선 것.

 

▲ 5일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문화체육센터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센터에서 접종을 받은 시민들이 이상반응 모니터 구역에서 대기하고 있다/뉴스1     © 운영자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일간 확진자 수가 매주 불어난 가운데 중환자 수도 400명대를 유지하고 있어 나타난 결과다. 전일 신규확진자는 2006명으로 집계됐다. 6일 연속 2000명대가 이어졌고 전주보다 248명 늘어났다. 전일 위중증 환자수는 471명. 지속적으로 400명 이상이다. 일상회복 직전에는 300명대였다.

 

현 방역 상황과 관련,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전일 중환자 병상이 확보될 때까지 일시적으로 방역 조치를 강화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기자단 질문에 "지난주의 유행을 분석해 보면, 전체 확진자 규모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기보다는 예방접종 효과가 떨어지는 고령층들과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취약시설 및 미접종자들을 중심으로 한 고령층 감염이 증가하면서 위중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확진자 수가 늘긴 했지만, 그보다는 확진시 치명적일 확률이 높은 고령층 감염이 문제라는 뜻이다. 실제로 확진자 수는 지난주에도 늘었지만 감염재생산지수는 다소 둔화했다. 지난주 감염재생산지수는 1.05였다. 확진자 한 명이 다른 사람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를 나타내는 감염재생산지수 '1 미만'은 방역당국이 유행 둔화를 유지하기 위한 마지노선으로 설정한 수치다. 지난주에도 1 이상으로 감염병은 확산세이지만, 그 전주의 1.20보다는 내려갔다.

 

고령자 감염이 문제라는 당국의 근거는 접종을 완료했더라도 고령층이 감염되면 위중증 전환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이와 관련, "접종률은 높은 상태지만 확진자들은 대부분 접종을 마친 고령층에서 나온다"며 예방접종 이후 돌파감염이 될 수 있으며 중증화나 사망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는 최근 분석에 따르면 (시일이 지나)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이른 시점에 접종해 면역 효과가 줄어든 상태여서 감염은 물론 중증화에 취약하다는 뜻이다.

 

때문에 당국은 고령층 취약시설 위주의 방역조치 강화 검토에 나섰다. 손 반장은 " 지금은 전체적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는 등의 조치보다는 고령층과 고령층이 주로 집단적으로 감염되는 취약시설들에 대한 방역조치를 강화하면서 추가접종을 서두르는 쪽으로 초점을 맞추어서 대책을 강구해야 될 것이라고 보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발표되는 비상계획 세부기준 관련, 손 반장은 "비상계획 판단 여부는 단순한 지표상의 문제만 가지고 검토하는게 아니라 종합적인 판단을 해서 결정할 것"이라며 "질병관리청의 위험도 평가를 근거로 해서 종합적인 상황평가를 통해서 비상계획의 조치를 발동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현재의 유행 양상과 위험도를 평가하면서 가장 최적 문제요인에 대한 대응을 중심으로 비상계획을 검토할 것이기 때문에 사전에 기계적으로 비상계획의 내용은 어떠할 것이라고 제시하기는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윤정은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백신#중증환자#거리두기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