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 북

북한 화물열차 신의주→단둥 운행...국경 개방하나 주목<동영상>

양승진기자 | 기사입력 2022/01/16 [22:24]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북한 화물열차 신의주→단둥 운행...국경 개방하나 주목<동영상> 

16일 오전 9시10분쯤 조중우의교 건너, 긴급 의약품-생필품 등 싣고 17일 복귀

본격적인 북·중 육로무역 재개는 불분명

 

[yeowonnews.com=양승진기자] 코로나19로 국경을 차단해왔던 북한이 16일 화물열차를 중국으로 들여보냈다. 북한이 코로나19로 2년간 국경을 폐쇄한 가운데 화물열차가 중국으로 진입하면서 국경개방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복수의 대북 소식통은 “북·중 접경지역인 북한 신의주에서 출발한 북한 화물열차가 이날 오전 중국 랴오닝성 단둥에 도착했다”고 전했다.

 

▲ 16일 오전 9시10분쯤 조중우의교를 통해 중국 단둥으로 진입하는 화물차 영상. /중국 웨이보     © 운영자

 

소식통들은 “이 열차가 이날 오전 9시10분쯤 신의주에서 북한과 중국을 잇는 철로인 조중우의교를 건너 단둥에 왔다”고 밝혔다.

 

​다만 화물을 싣고 왔는지, 빈 차로 들어왔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소식통들은 “화물열차는 내일 긴급물자를 싣고 북한으로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긴급 의약품과 생필품 등이 싣고 복귀할 것으로 보인다.

 

​웨이보(중국판 트위터) 등에는 화물칸 15개 이상이 연결된 열차가 조중우의교를 느린 속도로 건너는 모습을 담은 단둥에서 촬영된 동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으로 보면 화물칸은 비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중 화물열차 운행은 중국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한 후 북한이 2020년 1월말 중국과의 인적 교류와 육로 무역을 전면 중단하고 국경을 봉쇄한 지 2년만이다.

 

​북·중은 지난해 말부터 코로나19가 수그러들자 철도를 이용한 육로무역 재개를 모색해왔지만 중국 동북지역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자 무산됐다. 다만 이번 화물열차 운행이 앞으로 본격적인 북·중 육로무역 재개를 뜻하는지 아니면 일회성 운행에 그치는 것인지는 불분명하다.

 

​정부 소식통은 “북한이 철도만이라도 우선 열었기 때문에 앞으로 미국산 백신까지 수용하는 조치로까지 이어질지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승진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