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원뉴스의 문화카니벌

한국디지털문인협회 창립 총회 및 합동 출판 기념회

디지털시대, 이제 핸드폰으로 글쓰는 작가들이 탄생했다. 디지털작가로서 활발하게 활동도 전개하고...

운영자 | 기사입력 2022/05/27 [23:24]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핸드폰으로 글 쓰는 작가새로운 시대를 열다

 한국디지털문인협회 창립 총회 및 합동 출판 기념회

문턱없는 문학의 장누구에게나 개방

 

[yeowonnews.com=김영희] ‘한국디지털문인협회 창립 총회 및 합동 출판 기념회가 지난 26일 오후 3~5시까지 강남의 비타임에서 열렸다디지털 환경이 사회 전반에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지금문학의 패러다임도 급격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독자를 작가로 만드는 것이야말로 문학의 유토피아라고 했던 롤랑 바르트(R.Barthes)의 주장에 근거한다면디지털 다매체 환경은 대중들을 작가로 만드는 이상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     창립총회 참석자들   © 운영자

  

과거에 작가나 학자들의 전유물이었던 글쓰기는 이제 누구나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글 쓰는 인간호모 스크립투스시대가 도래했다. 특히 경험이 많은 시니어들에게 글쓰기는 새로운 삶의 활력소를 불어 넣을 도구가 되고 있다.

 

기존 문학 장르의 경계는 물론 독자와 작가의 경계도 허물어지고 있다. 트위터, 블로그 등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SNS 문학, 모바일 앱 기반의 단편 소설, 댓글 시, 문학 봇 등 다중 매체 영역 특성에 맞는 새로운 문학 형식이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디지털문인협회도 디지털 매체를 활용해 글을 쓰거나 AI로 글 쓰는 모든 작가가 참여하는 문학단체의 필요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이러한 때에 발맞춰 다양한 형식으로 글을 쓰고자 하는 이들에게 서로 소통하고 발표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앞으로 책봇이 글을 쓰고 생각만 해도 글이 되는 인공지능에 대비해야 할 것은 창의적 사고와 인성이다. 이런 격동기를 맞는 시점에서, 한국디지털문인협회 발족은 그 의미가 크다. 이번 창립 총회에 전국 각처에서 모여 문전성시를 이룬 것만 봐도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시대가 얼마나 절실한지 피부로 느낄 수 있다.

 

디지털문인협회 창립의 근간이 된 책글쓰기대학과 디지털책쓰기코칭협회에서는 수년 간 핸드폰 하나로 책글쓰기를 해왔다. 이번 합동 출판기념회 20개 작품도 저자 발굴에서 출판 기획 발간(작가와 협의), 책자 콘텐츠 구성 및 작업(전문가의 코칭), 스마트워킹 공동작업(출판사, 코치, 디자이너) 등을 통해 스마트폰과 PC 활용으로 비대면 작업을 통해 책이 출간되었다. 그러 의미에서 이번 20 명 작가의 합동출간기념회는 매우 뜻깊은 자리다.

 

식전 행사로 축시 낭송(: 한상림, 낭송: 엄경숙)이 시작되었다. 감성이미지 전규리 대표가 사회를 보았다.

 

1부는 정선모 부회장의 경과보고, 이상우 이사장 축사, 김종회 회장 인사말과 협회 정관 설명 및 상정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 가재산 부회장이 협회 활동계획 및 산하기관 활동 안내를 했다.

2부는 미니 특강 및 합동 출판 기념회 시간으로 미래학자 오태동의 출판문화의 미래’, 인덕대 손수호 교수의 디지털 문학의 저작권에 대한 특강을 들었다. 이어 디지털책쓰기 분과 김영희 위원장 소개로 20명 작가의 합동 출판 기념회가 열렸다. 특별히 이일장, 노미경 작가의 소감 발표로 분위기가 화기애애했다.

 

또 얼마 전 누리나래선교회(미얀마 청소년을 돕는 빛과 나눔 장학회) 슈페리어 대상(현금 3,000만 원)을 수상한 안만호 목사에게 이날 김종회 회장이 재수상해 축하했다.

 

참석자 전원에게 책 3권 씩을 선물했고 행사 후 저녁 식사를 참석자에게 무료 제공했다. 즐겁게 식사하며 코로나로 움추렸던 마음을 서로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디지털문인협회가 담 없는협회로 누구나 참여해 글을 쓰고 자유롭게 토론하며 즐겁고 행복한 모임터가 되길 소망한다. 더불어 지방뿐만 아니라 세계로 뻣어나가는 산실이 되길 기대한다. 그것이 바로 집단지성으로 융화하는 K문화의 시작이 아닐까.

 

▲   이 기사를 쓴 김영희작가  © 운영자


<디지털책쓰기코칭협회 합동 출판기념회 20개 작품> 

가보경 외내 인생의 선택, 가금현저 멀리 보이는 너, 가재산아름다운 뒤태, 권오인반월당 이야기, 김경태소금꽃으로 피어나다, 김영희아이만 빼고 다 바꿔라, 노미경 외스마트폰 하나로 세계여행 떠나기, 소정현20대 대통령은 운명이다, 손수명신이 준 선물 한의학, 이승도 외캠핑카 전국이 나의 별장,나를 위한 최고의 선물 크루즈여행, 이일장멈춰서서 뒤돌아보니, 이전우미세먼지 먹고도 잘 사는 법, 전규리나도 아들 역할은 처음이에요, 장동익 외 스마트 시니어 폰맹 탈출하기, 조재천별을 사랑한 이야기, 오순옥 외천생연분 평생웬수, 박점식 외심쿵연애 길라잡이, 안만호 외내 마음속의 불씨 어머니, 김보라 외 우리아이 미래 지도

운영자의 다른기사 보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디지털작가,#r가재산,#장동익,#김영희,#여원뉴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