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제

"나 혼자 산다" 급증…올해 1인가구 비중 30% 육박 전망

결혼하지 않는다고 인생이 180도 달라지진 않는다. 인간은 사랑하면서 함께 살려고 태어났다.

문정화기자 | 기사입력 2019/02/03 [11:2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나 혼자 산다" 급증…올해 1인가구 비중 30% 육박 전망

가전 등 산업계, 싱글족 겨냥한 '솔로 이코노미' 마케팅

 

1인가구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3포, 5포를 부르짖으며 결혼을 안 하고 있는 세대가 늘어나는 것과 비례하는 현상이다. 올해 우리나라 전체 가구에서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30%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소비 주체가 1인 가구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산업계의 제품 및 브랜드 출시 방향도 1인 가구를 겨냥한 '솔로 이코노미'에 초점이 맞춰지는 추세다라고 연합뉴스는 진단한다.

 

"혼자 살면 좋기야 좋조. 남편이랍시고 거들먹거리는 인간 안 봐도 좋고, 자식들한테 시달리지 않아도 좋고....아 그러고 혼자 살아도 전혀 불편하지 않거든요. 그렇지만 역시 혼자 사는 건 반대예요. 가족이 있어야 사람다운 삶이 아닐까여?" A씨(37. 골목식당 경영)는 "금년에 시집갈까 해요!' 까르르 웃는다.

  

▲ 1990년에는 9.0%에 그쳤던 1인 가구 비중은 지난 2015년 26.5%로 급속히 커졌고, 이 같은 속도라면 오는 2035년에는 34.3%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사진 ytn 캡쳐)     © 운영자

 

3일 김광석 한양대 국제대학원 겸임교수가 BC카드 디지털연구소에 기고한 연구보고서와 통계청 자료 등에 따르면, 올해 전체 가구에서 1인 가구의 비중은 29.1%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

 

2000∼2035년 기간에 가구 수 증감률을 가구원 수별로 따져보면 1인 가구 수 증가율이 연평균 3.5%로 가장 높았다. 2인 가구는 2.9%, 3인 가구는 1.0%로 그 뒤를 이었다. 그러나 4인(-2.0%)·5인(-3.5%) 가구나 6인 이상(-3.9%)의 가구 수는 되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처럼 1인 가구가 빠르게 확대되면서 산업계도 이들 소비자층을 겨냥한 상품 개발에 주력하는 추세다. 김 교수는 1인 가구를 겨냥한 제품을 집중적으로 개발해 판매하는 현상을 뜻하는 '솔로 이코노미'를 언급하며 "소형 주택시장이 확산하고 소포장 식료품이 증가하며, 작지만 실속을 갖춘 소형가전 등이 등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 주거방식 변화에 가장 민감한 업종 중 하나인 가전업계도 1인 가구 싱글족을 겨냥한 브랜드와 제품 개발에 수년 전부터 주력해왔다.(사진 news1)     © 운영자


주거방식 변화에 가장 민감한 업종 중 하나인 가전업계도 1인 가구 싱글족을 겨냥한 브랜드와 제품 개발에 수년 전부터 주력해왔다. 가령 삼성전자[005930]가 지난해 출시한 직화 오븐에는 냉동만두, 떡갈비, 피자 등 10여종의 즉석식품을 최상의 상태로 조리하는 기능인 'HMR (가정식 대체식품) 간편 조리 모드'가 탑재됐다.

 

삼성전자의 의류청정기 '에어드레서' 역시 슬림한 크기에 전신거울 기능을 겸하도록 외관 디자인에 '골드 미러'를 적용하며 소형 가구를 겨냥했다. LG전자[066570]는 아예 자신을 위한 투자에 아낌없는 싱글족을 겨냥한 프리미엄 가구 가전 브랜드 'LG 오브제'를 지난해 연말 론칭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애쉬·월넛 원목과 같은 고급 소재를 활용, 외관상으로는 가구인지 가전제품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고가의 프리미엄 냉장고·가습 공기청정기·오디오·TV 4종을 선보이면서 '나를 위한 소비, 나만을 위한 공간을 중시하는, 인테리어에 관심 높은 소비자'를 타깃층으로 삼았다.

 

다만 김 교수는 "최근 세계적으로 소형가전 시장의 경쟁이 과열되면서 기업 간 특허분쟁도 급증한다"며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디자인 분쟁에 대비하는 전략적 자세가 기업들에 요구된다"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나 혼자 산다,#1인가구,#결혼,#3포 5포,#소형가전,#소비,#여원뉴스 관련기사목록